바람, 의 묘지-제주4․3항쟁에 부쳐

詩(시)로 읽는 4․3(70) 바람, 의 묘지-제주4․3항쟁에 부쳐

이민숙

바람이 죽어서 가는 골목, 바람이 분다…………..살아야겠다

사랑이 죽어 날아가는 허공, 바람이 분다……………살아야겠다

그리움 죽어서 더한 그리움, 바람이 분다……………살아야겠다

너머 너머 암흑 너머, 바람이 분다……………………살아야겠다

적막타 제주도 윤슬 나무, 바람이 분다…………..살아야겠다

바람 깃털로 휘날리는 하루가 떠오른다 동그란 열애 ——————————————————————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 세찬 마파람은 내 책을 펼치고 또한 닫으며,/ 물결은 분말로 부서져 바위로부터 굳세게 뛰쳐나온다./ 날아가거라, 온통 눈부신 책장들이여!/ 부숴라, 파도여! 뛰노는 물살로 부숴 버려라/ 돛배가 먹이를 쪼고 있던 이 조용한 지붕을!” 프랑스 시인 폴 발레리(Paul Valery, 1871~1945)의 시 ‘해변의 묘지(Le cimetiere marin)’에서  뽑아보았다.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 해변의 묘지는 우리의 시간이 묻힌 언덕이다. 그 언덕에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았다. 4ㆍ3은 바로 바람이 죽어서 가는 길목이다. 4ㆍ3은 사랑이 죽어 날아가는 허공이다. 그리움이 죽었다. 암흑이다. 그렇지만 바람이 불고, 살아야한다. 미군정 하에서 일어난 4․3사건은 이승만 정권이 무너진 1960년 4월 19일 이전까지는 남로당에 의해 주도된 공산반란이고, 군경에 의하여 피살된 자는 모두 무장유격대원이거나 그 동조자라는 것에 대한 반론을 제기할 수 없었다. 1960년 5월 제주대생 7명이 ‘4․3사건진상규명동지회’를 조직, 진상조사 작업에 나섰다. 1960년 4․19혁명으로 비로소 시작된 4․3사건에 대한 논의는 다음해 5․16군사정변으로 중단되었다. 4․3사건 진상규명 운동은 1989년에 이르러 더욱 활기를 띠었다. 제주지역의 사회단체들은 ‘4월제 공동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제주항쟁 추모제’를 제주시민회관에서 개최했다. 1990년 유족들은 ‘제주4․3사건민간인희생자유족회’를 조직했다. 20세기를 보름 남겨둔 1999년 12월 16일 국회는 ‘제주43사건진상규명및희생자명예회복에관한특별법’을 통과시켰다. “세계사란 자유의식에 있어서의 진보과정이며, 우리는 그 과정의 필연성을 인식해야 한다.” 헤겔(Friedrich Hegel)의 문장에 나오는 말이다. 역사에서 진보란 필연적인 것이다. 진보가 필연적이라는 것은 역사가 우연한 사건들의 연속이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인류의 진화와 더불어 인류 역사는 진보 되고 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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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빨강

詩(시)로 읽는 4․3(69)

난빨강

박성우

난 빨강이 좋아 새빨간 빨강이 좋아

발랑 까지고 싶게 하는 발랄한 빨강

누가 뭐라든지 신경 쓰지 않고 튀는 빨강

빨강 립스틱 빨강 바지 빨강 구두

그냥 빨간 말고 발라당 까진 빨강이 좋아

빼지도 않고 앞뒤 재지도 않는 빨강

빨빨대며 쏘다니는 철딱서니 같아서 좋아

그 어디로든 뛰쳐나갈 수 있을 것 같은 빨강

난 빨강이 좋아, 새빨간 빨강이 좋아

해종일 천방지축 쏘다니는 말썽쟁이, 같은 세상

빨랑 나도 빨강이 되고 싶어 빨랑

빨랑, 빨강이 되어 싸돌아다니고 싶어

빨빨 싸돌아다니다가 어느새 나도

빨강이 될 거야 새빨간 빨강

빵강 치마 슈퍼우먼이 될 거야

빨강 팬티 슈퍼맨이 될 거야

빨강 구름 빨강 바다 빨강 빌딩숲 만들어 날아다닐 거야

새빨간 거짓말 같은 빨강

막대사탕처럼 달달하게 빨리는 빨강

혀를 내밀면 혓바닥이 온통

새빨갛게 물들어 있을 것 같은 달콤한 빨강

빨~강, 하고 말만 해도

세상이 온통 빨개질 것 같은 끈적끈적한 빨강 —————————————————————————————– ‘빨갱이’. 가슴이 떨리고 내려앉는 단어이다. 그 어떤 전염병과도 비교할 수 없는 무서운 병이 ‘빨갱이’가 아닐까? 이 병에 걸리면 100% 목숨을 잃고 가족과 친척까지 굴비처럼 엮여서 깊은 산골짜기나 바다에서 총에 맞아 죽어갔다. 대한민국 정부수립기에 ‘비국민’인 ‘빨갱이’는 초법적으로 죽음을 당했다. 이승만은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고 강력한 반공국가를 세웠다. 이승만은 국민을 ‘좌’와 ‘우’로 나누어 ‘비국민’을 제거대상으로 보고, 각종 단체와 민주인사까지 ‘빨갱이’로 몰아서 정치보복과 학살을 자행했다. 우리나라에서 ‘빨갱이’라는 말은 언제부터 탄생하였을까? 일제강점기에 사회주의운동이나 민족운동을 벌이는 사람들을 ‘빨갱이’라고 지칭하였고, 해방공간에서 공산주의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했다. 빨갱이란 단지 공산주의 이념의 소지자를 지칭하는 낱말이 아니다. ‘빨갱이’란 용어는 도덕적으로 파탄난 비인간적 존재, 짐승만도 못한 존재, 국민과 민족을 배신한 존재를 천하게 지칭하는 용어가 되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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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들 -연극 ‘조천중학원’

詩(시)로 읽는 4․3(68) 청춘들 -연극 ‘조천중학원’

김병택

혁명의 시대에 단단한 얼음을 깨고

강을 건너려 했던 청춘들이었다

손으로 하늘을 가리며,

청춘들은 시대의 횃불을 든 투사가 되어

끊임없이 무대 모서리를 돌았다

모든 것이 희미해질 훗날까지도

뚜렷하게 남을 청춘들의 자취였다

사랑도 물론 있었지만,

그것이 현실보다 더 중요할 수는 없었다

어둠의 시대에 불을 밝혀,

새로운 현실을 만들고자 했던 청춘들이었다  …………………………………………………………………………………………………………………………………………………………………. 연극 ‘조천중학원’은 놀이패 한라산에서 4ㆍ3 70주년 기념으로 문예회관 소극장에서 공영했던 연극이다. 1946년 3월에 개교하고, 5개 학급에 학생 수는 200여명. 1948년 5ㆍ10선거 이후, 4ㆍ3으로 인해 대부분 교사와 학생이 피신하자 설립 2년여 만에 폐원되었다. 교사들도 대부분 일본 등지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인재들이었고 교육열 또한 어느 곳 보다 뜨거웠다. 조천중학원 출신들은 “그때의 강의가 지금의 대학강의 못지않았다.”고 회고한다. 교사들은 거의 일본에서 대학을 다녔던 유학생들로 해방 직후 귀향한 사람들이다. 교사로 현복유ㆍ 김동환ㆍ 김민학 ㆍ이덕구 등이 근무했으며, 그 밖에 김석환 김응환 한평섭 등이 잠시 적을 두었다. 교사들은 모두가 4.3항쟁 당시 항쟁지도부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의 민중과의 연대투쟁을 전개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조천중학원 학생 김용철이 조천지서 유치 이틀 만에 숨졌다. 시체의 검시결과 그는 혹독한 고문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천지서에서 숨진 김용철은 학교에서는 리더급 학생이었지만 몸이 약한 편이었다. 해방 후 주민들이 가장 먼저 착수한 일은 자치정부 구성과 교육이었다. 자치적 공동체 의식이 강한 지역적 특성과 일제 때부터 계속된 민족해방운동의 전통. 민족세력의 영향력 등으로 45년 9월 제주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위원회가 잇따라 결성됐다. 인민위원회의 구성과 병행하여 민중이 주력한 것은 자주교육운동을 통한 사상과 학문의 보급이었다. 일제 강점기에는 농업학교 하나밖에 없었던 제주도에 오현중, 제주중, 제주여중 등을 창설하는 것을 필두로 1945년부터 1946년까지 27개 학교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문맹퇴치를 위한 무수한 강습소를 세우고 『제주신문』도 펴냈다. 조국이 해방된 마당에 먼저 교육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퍼져 나갔던 것이다. 조천 함덕 신촌 신흥 등지에서 학생들이 몰렸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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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의 질문법

詩(시)로 읽는 4․3(67)

사월의 질문법

서안나

사월은 무엇입니까

물에 젖습니까

ㄱ과 ㄴ입니까

톱니바퀴입니까 익명성입니까

경찰입니까 질문입니까(…………)

알약을 삼키면

왜 녹슨 철봉 맛이 날까요

사월에는 왜 꽃이 아름다운가요

씨발이라는 말이 자꾸 생각납니다

지랄병 걸린 애들이

7시간씩 사라지곤 합니다

사월은

왜 검정 같은 것이 만져집니까

지울수록 빛이 됩니까

뭉클하고 끈적거립니까

불쑥 질

문처럼

내 손을 움켜잡습니다

—————————————————————— 4․3은 도대체 무엇인가? 미국(美國)은 아름다운 나라인가? 미국(米國)은 쌀의 나라인가? 4․3은 너무도 불가사의하다. 전대미문이고 미증유의 대참사이다. 인간이 인간을, 동족이 동족을 그렇게 무참히 파괴할 수는 없다. 그것은 인간의 죽음이 아니다. 짐승도 그런 떼죽음은 없다. 4․3의 실상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인구의 1/9에 해당하는 최소 3만 명이 학살당하고 130여 개 마을이 소각되었다. 수만의 사람들은 자신이 왜 죽어가는 지도 모르면서 죽어갔다. 미국을 모르고, 미국의 세계전략도 모르고, 섬 주민들에게 몰살을 몰고 온 4․3은 도무지 이해불능이다. 그들은 제주도의 8할을 붉은 색으로 칠하였다. 그 붉은 색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다시 묻는다.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과거 4ㆍ3은 공산세력에 의한 폭동이었다. 지금 4ㆍ3은 항쟁이다.(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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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가’ 교체

“원수와 더불어 싸워서 죽은/우리의 죽음을 슬퍼 말아라/깃발을 덮어다오 붉은 깃발을/그 밑에 전사를 맹세한 깃발//더운 피 흘리며 말하던 동무/쟁쟁히 가슴 속 울려온다/동무야 잘 가거라 원한의 길을/복수의 끓는 피 용솟음친다//백색 테러에 쓰러진 동무/원수를 찾아 떨리는 총칼/조국의 자유를 팔려는 원수/무찔러 나가자 인민유격대” 김순남이 조선인에게 ‘조선 최고의 작곡가’로 알려지게 된 계기는 ‘인민항쟁가’였다. 1947년에 나온 ‘인민항쟁가’는 남·북조선 모두에서 애국가처럼 불리었다. 임화가 쓴 노랫말이다. 좌익에 의해 광범위하게 불렸고, 북한은 물론이고 남한에서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80년대 이후 일부 운동권에서 이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KBS교향악단이 노래를 연주하기도 했고, 최근에는 제주4·3 관련 추모 앨범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우리 애국가 작사자를 두고 논란이 많다. 윤치호설, 안창호설, 민영환설 등이 있다. 가장 유력한 작사자 후보는 윤치호다. 윤치호는 대표적인 친일파이다. 애국가 작곡자 안익태 역시 친일파이자 친나치주의자이다. 애국가에 관한 현행 규정은 대통령 훈령 제368로 ‘국민의례 규정’이고, 법률적 근거는 없다. 애국가는 단지 애국가일 뿐, 국가로 제정된 바가 없다. ‘안익태 애국가’는 불가리아 민요를 표절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전제해야할 사실은 국가와 애국가는 다르다는 것이다. ‘안익태 애국가’는 공식적인 국가가 아니다. 안익태가 친일파로 밝혀진 상황에서 윤치호가 작사가로 인정된다면 애국가라는 노래 자체가 민족의 배신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노래가 되어 버린다. ‘안익태 애국가’ 자체가 표절이라는 지적도 있다. 불가리아 민요 ‘오 도브루자의 땅이여(О, Добруджански край,)’를 표절했다는 것이다. 또 안익태가 1940년대 초부터 수년간 독일 베를린을 거점으로 ‘친일 행위와 결합된 나치 부역(附逆)’을 했다. 일제의 괴뢰국 만주국을 찬양하는 <만주국 환상곡>을 작곡하여 연주한 전력도 알려졌다. 사실 애국가를 교체하자는 논의는 1960년대부터 있어왔고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애국가를 교체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무산되었다. 과거 일부 민주화운동 진영은 민주항쟁의 상징이 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새로운 국가로 불러야 한다고 오랫동안 주장했다. 지금까지 민중진영은 애국가가 민중의 마음을 대변하는데 내용적 한계가 있다며, 모든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른다. 그 노래는 광주항쟁 이후, 윤상원․박기순 열사의 ‘영혼결혼식’을 기념하면서 부르기 시작하여 널리 퍼졌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데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 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 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   그런데 소리꾼 임진택이 최근 우리민요 아리랑 곡조에 애국가 가사를 붙여 새로운 애국가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아리랑 애국가’를 대안으로 제시한 셈이다. 오랜 세월에 걸쳐 겨레의 혼을 담은 민족의 노래고, 민중의 노래다. 아리랑 자체로 애국가다. 아리랑을 애국가의 곡조로 차용할 명분과 자격은 차고 넘친다. ‘아리랑 애국가’의 ‘아리랑’은 1926년 나운규가 제작 감독 주연한 영화 <아리랑>의 주제곡이다.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아리랑은 바로 나운규 선생의 아리랑이다. ‘나운규 아리랑’은 1926년 영화 상영 이후 오랜 시간 우리 국민 사이에서 애국가 이상으로 사랑받아 왔다. 일제 강점기는 물론 해방 이후에도 한국사람 누구에게나 사랑받은 곡이다. 특히 해외 동포에게 아리랑의 영향력은 애국가보다 더 클 것이다. 적잖은 외국인도 아리랑을 알고 있다. 우리의 역사성과 특수성, 보편성을 모두 갖춘 곡이다. 지역과 파벌, 좌우 세대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알고 좋아한다. 아리랑을 우리 애국가로 부르면 이른바 ‘친일 애국가 논란’을 깔끔히 넘어설 수 있다는 논리이다. 글쎄 두고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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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참

詩(시)로 읽는 4․3(66)

동참

체 게바라

의지와 신념만 있으면

행운은 무조건 따라오게 되어 있다고 믿는

젊은 지도자 카스트로가

자신의 혁명 대열에 합류하자고 했다

그는

무장투쟁으로 자신의 조국을

해방시키겠다고 했다

나는

물론 동참하겠다고 했다

나에게도 행운이 따라올지 모르겠다

이제 그곳에서 나는

방랑하는 기사의 망토를 벗어버리고

전사의 무기를 받아들임으로써

빗발치는 총알 속을 누벼야 하리라 ———————————————————————————————– 영원한 혁명가 체 게바라(1928 ~ 1967, Che Guevara). 사르트르는 체 게바라를 ‘20세기 가장 완전한 인간’이라고 극찬했다.「동참」을 읽다보면 바로 제주4·3의 산사람들을 연상시킨다. 4·3당시 산사람 지도부이다. 체 게바라의 참혹한 죽음은 ‘전사 그리스도’ 란 별명을 붙이게까지 했다. 미국에서조차 가장 인기 있는 인물이다. 혹자는 ‘혁명도 사회주의도 사라진 지금 오로지 체 게바라만 살아남았다’고 할 정도로 전설의 혁명가로 살아남아 있다. 체 게바라는 1955년 쿠바의 망명 정치가인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와 운명적인 만남을 가졌다. 당시 카스트로는 1952년 쿠바의 대통령 선거에 나섰다가 쿠데타로 선거가 무산된 뒤 바티스타 독재정권에 항거하다 체포, 복역 후 멕시코로 망명한 상태였다. 체 게바라는 피델 카스트로를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할지를 아는 강인하면서도 온화한 새로운 지도자’라고 생각했다. 1956년 피델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는 게릴라 투쟁을 시작하면서 쿠바 내 반정부세력과 손을 잡으면서 게릴라의 세력은 급성장하였다. 이 활동 중 체 게바라가 보여준 능력과 인간미는 그를 피델 카스트로에 이은 반군의 2인자로까지 끌어 올렸다. 체 게바라는 자신이 지휘하는 제2군을 이끌고 산타클라라에서 승리하였다. 많은 쿠바의 민중들이 체 게바라의 군대에 동조하였다. 마침내 1959년 1월 1일 독재자 바티스타가 도미니카로 망명하면서 반군들은 바티스타 정권을 무너뜨리고 쿠바혁명을 성공하였다. 피델 카스트로는 총리가 되었고 체 게바라는 그간의 활동을 인정받아 쿠바국민이 되었으며, 각료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1965년 4월, 체 게바라는 피델 카스트로에게 ‘쿠바에서 할 일은 다 끝났다’는 편지를 남기고 사라졌다. “(전략)…어른이 되었을 때 가장 혁명적인 사람이 되도록 준비하여라. 이 말은 네 나이에는 많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단다. 정의를 지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라. 나는 네 나이에 그러지를 못했단다. 그 시대에는 인간의 적이 인간이었다. 하지만 지금 네게는 다른 시대를 살 권리가 있다. 그러니 시대에 걸맞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후략)”-1966년 2월 체 게바라가 딸 일디타에게 보낸 편지 중에서.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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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우봉 해변에서

詩(시)로 읽는 4․3(65)

서우봉 해변에서

한승엽

마을 안팎이 모두 어두컴컴해졌다

중산간 굴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해안으로 내려오며 심하게 절뚝거렸다

북쪽 바다와 맞닿은 벼랑과 모래밭으로 등 떠미는 바람이 휘몰아쳤다

불쑥 종적을 감추고 멀리 사라질 수도 있었지만, 겨울 파도가 밀려와 가마니 위에 차디찬 육신은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손금에 세월의 아픔이 고여 뼈마디가 쑤시는 날이면. 밀려나는 물결에 씻김을 하여도 하늘의 안색이 흐렸다

아직도 벼랑 안쪽에선 새들의 꽁지가 두드럭거리고 있었다

—————— 해방과 더불어 함덕리민들은 역사의 회오리를 견뎌내야 했다. 4ㆍ3초기 무장대가 함덕리를 장악하고 지서는 번번이 무장대의 피습을 받았다. 주민들은 무장대의 요구에 따라 식량과 의복을 산으로 올려 보냈다. 산에 올라간 젊은이들은 산에서 ‘레포’노릇을 했다. 레포란 ‘reporter’에서 유래한 말로 산에서 ’연락병‘으로 지칭했다. 일제 강점기 민족해방투쟁을 하던 때부터 쓰였던 말이다. 보초를 ’빗개(picket)’라고 했던 것도 같은 쓰임새이다. 함덕국민학교에서는 9연대· 2연대 등 군부대 1개 대대가 주둔하였고, 해수욕장과 서우봉은 바로 학살터였다. 조천면 관내 주민 231명, 제주읍 관내 주민 28명, 구좌면 관내 주민 19명, 성산면 관내 주민 2명, 남원면 관내 주민 1명 등 총 281명이 희생된 곳이다. 조천· 함덕은 물론 선흘· 대흘 등 조천면 산간지역, 제주시 삼양· 화북 구좌면 주민 등이 대대본부로 불려 가면 대부분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 1948년 4월 3일 함덕지서에는 5명의 경찰관이 근무하고 있었다. 그런데 2명이 그날 무장대에 의해 납치되었다. 그 뒤 경찰관이 증원되었다. 5·10선거 무렵에는 10명으로 늘어났다. 토벌작전이 본격적으로 착수된 5월 13일 무장대의 역습이 있었다. 바로 함덕지서 습격사건이다. 한낮에 경찰관 인면피해가 7명에 이른 사건이다. 무장대원들은 경찰관들을 향해 총구를 들이대었다. 오후 4시께 무장대의 집중사경으로 지서주임이 그 자리에서 숨졌다. 무장대의 손에 생포된 경찰관 3명은 대흘지경으로 끌려가 피살되었다. 또 경찰관 2명은 지서건물 속에 숨어 있다가 지서건물이 불타는 바람에 질식사했다. 이런 와중에 지서 앞에서 경찰관 가족도 살해당했다. 한편 경찰은 이 사건 이후 함덕에 응원경찰대 30명을 배치하였다. 함덕리(11월 4일), 신흥리(11월 4일), 조천리(11월 6일) 등 마을에서 무장대 습격에 대한 토벌대의 보복학살이 벌어졌다. 11월 25일에는 조천면 초대 면장이자 제주도 건국준비위원회 조천면 건준위원장, 조천면 인민위원장, 제주도 민전 부의장 등을 역임했던 김시범이 함덕리 서우봉에서 토벌대에 의해 총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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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인사 ‘백선엽’

<제주칼럼>“백 장군님을 위한 자리는 서울 현충원에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 백 장군님은 6ㆍ25전쟁 영웅으로 자유대한민국을 구한 분이다. ‘6ㆍ25의 이순신’이라고 평가해도 될 것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자신의 페이스 북에 백선엽 관련 글을 올렸다. ‘백 장군’은 바로 백선엽이다.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 함세웅 신부는 백선엽을 향해 “사좌하지 않는 악질 친일파”라고 했다. “독립군 토벌했던 간도특설대가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더냐!” 애국지사의 후손들이 재향군인회를 규탄하는 목소리다. 재향군인회가 백선엽을 ‘군의 영웅이자 국군의 뿌리’라고 주장하자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은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해체하라”며 단체 해산을 촉구했다. 여기에서 원희룡 지사에게 묻고 싶다. 그렇다면 4ㆍ3당시 양민을 학살한 주범은 일본군 출신의 친일 세력이며, 그들이 군대의 무력을 활용했다는 사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4ㆍ3발발 직후부터 종료직전까지 진압하는 책임을 맡았던 박진경ㆍ 최경록ㆍ 송요찬ㆍ 함병선 연대장은 모두 일본군 출신이다. 이들에 대한 원 지사의 평가는?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백선엽의 친일행적을 비판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를 비판하면 수구세력이 일어나 “한국전쟁 영웅을 공격하는 것은 빨갱이 종북세력”이라며 공격한다. 지금 정치권에서도 찬반 논쟁이 불을 뿜고 있다. 백선협은 1943년 4월 만주국 소위로 임관했다. 그해 12월 리허성에서 일제 패망 당시 만주국군 중위였다. 특히 간도특설대에 복무하면서 항일독립군들을 토벌하는데 앞장섰다. 그의 만주군관학교 입교는 자발적 친일의 전형이다. 만주국 장교가 되려면 연령, 기혼여부, 까다로운 신원조회, 신체검사, 필기시험, 면접 등을 거쳐야 했다. 지원을 한다고 손아귀에 있었으며 일본육사의 만주분교라고 불리기도 했다. 백선엽은 간도특설대 소속으로 팔로군 공격작전에 참가하였다. 다음은 ‘간도특설부대가’이다. “시대의 자랑, 만주의 번영 위한/징병제의 선구자 조선의 건아들아/선구자의 사명을 안고/우리는 나섰다 나도 나섰다/건군은 짧아도/전투에서 용맹 떨쳐/대화혼(大和魂)은 우리를 고무한다/천황의 뜻을 받든 특설부대/천황(天皇)은 특설부대를 사랑한다” 1993년 일본에서 출간된 백선엽 회고록 <간도특설대의 비밀>에서 그는 자신이 조선인을 토벌했다고 인정했다. “우리가 추격했던 게릴라 중에는 많은 조선인이 섞여 있었다. 주의, 주장이 다르다고 해도 한국인이 독립을 위해 싸우고 있었던 한국인을 토벌한 것이기 때문에 이이제이(以夷制夷)를 내세운 일본의 책략에 완전히 빠져든 형국이었다.” 백선엽의 친일행적을 입증하는 자료는 또 있다. 2000년 일본에서 발간된 <젊은 장군의 조선전쟁>이라는 책. “간도특설대의 본래 임무는 잠입, 파괴 공작이었다. 지금으로 말하자면 특수부대, 스페셜 포스로서 폭파, 소부대 행동, 잠입 등의 훈련이 자주 행해졌다. 만주 국군 중에서 총검 대회, 검도, 사격 대회가 열리면 간도특설대는 항상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친일파 청산의 실패는 과거의 역사로 끝나지 않는다. 친일파들은 친미와 반공 이데올로기 그리고 일제 군국주의의 파쇼적 사고방식을 새로운 생존의 무기로 삼았다. 친일파들 중 상당수는 6·25 전쟁이 터지면서 ‘반공애국투사’로 변신해 자신의 친일행각을 덮으려 했다. 백선엽은 광복 이후 국군 창설과정에 합류해 한국전쟁 당시 1사단장, 1군단장, 휴전회담 한국대표 등을 역임했다. 또 “제주4.3사건 이후 여수에서 반란을 일으켰는데 군대 내 좌익분자들을 그냥 둘 수 없어 당시 10만 병력 중 약5%를 숙군했다”며 반공 투사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남로당에 연루됐던 박정희를 살려준 것도 백선엽이다. 1949년 당시 육군 정보국장이던 백선엽은 박정희가 석방되는데 크게 기여했고, 문관으로 육군 정보국에서 일하게 했다. 박정희가 대령에서 준장으로 진급할 때도 육군참모총장이던 백선엽이 도움을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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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인 땅의 노래

詩(시)로 읽는 4․3(63)

묶인 땅의 노래

나기철

이 영어의 땅 떠날 수는 없네

내게 밥을 주고 휴식을 주는 곳

이 영어의 땅 미워할 수가 없네

허나 등 뒤에서

얼굴 바꾸며 채찍 들고

매일같이

나도 모르게 내리치고

달아나는 자여

사랑의 이름으로

사랑 내리치고

자유의 이름으로 자유 내리치는 자여

이미 내 살 떨어지고

피는 막혔어도

나 이제 떠날 수가 없네

높이 더 높이 서서 꼿꼿이

젖은 눈빛 바라봐야 하네 —————————————————————————————————- 묶인 땅에는 평화가 없다. 그래서 노래도 없다. 왜 묶인 땅이 되었을까? 시인은 이 영어(囹圄)의 땅을 떠날 수 없다고 한다. 왜 떠날 수 없는가? 밥과 휴식을 주니까 미워할 수가 없다고 한다. 투르먼 스타우트(Thurman A. Stout) 소령을 사령관으로 한 제59군정 중대는 1945년 9월 17일 미국 캘리포니아를 출발 제주도에 오기까지 제주도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었다. 미군정은 제주도 인민위원회를 공식적인 통치 기구로 인정하지 않았다. 미군정과 도민의 충돌은 1947년 3월 1일의 제28주년 3·1절 제주도 기념대회 때 시작되었다. 관덕정에서 군중들은 평화시위를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경찰의 발포로 6명의 주민이 희생되었다. 3·1절 사건과 총파업, 이어진 대량 검거 사태로 불안감이 증폭되었다. 그 뒤, 미군정은 제주도에서의 5·10선거를 성공시키기 위해 최대의 노력을 경주했다. 미군정은 4·3사건의 진압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으며,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한국 전쟁이 발발한 이후에도 제주도 문제의 해결 방안을 건의하는 등 계속 제주도를 주시하였다. 아아, 영어의 땅임이 분명하다. 평화를 뜻하는 말로 유대교의 살롬(sālom), 그리스의 에이레네(eirēnē)와 로마의 팍스(pax), 중국의 화평(和平), 인도의 샹티(śānti)는 각각 정의, 질서, 친화와 평온, 편안한 마음을 평화의 주요소로 삼았다. 마하트마 간디 (Mohandas Karamchand Gandhi)는 평화를 단순히 전쟁이 없는 상황이 아니라, 정의가 구현된 상황으로 보았다.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목사는 “진정한 평화는 단지 긴장이 없는 상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가 실현되는 것을 말한다”라고 말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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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벵디 하늘을 향해

詩(시)로 읽는 4․3(62)

만벵디 하늘을 향해

김진숙

눈물이 헤퍼지는 걸 보면 저들도 아는가 봐

영문도 알지 못하는 총질 창질이 부끄러워

먼 마을 토종개들도 옥타브를 낮추고

봄볕에도 펴지 못한 아우의 살갗처럼

부스럼 배롱나무에 붉은 살점 돋는 사월

만벵디 하늘을 향해 가지 끝을 세우네

관세음 천수로도 닿지 않은 길이 있어

나무도 사람도 돌아오지 못한 길에

육십 년 목젖이 붉은 굴뚝새를 보았네

——————————————————————- 벵듸는 넓은 들판이되 현무암 덩어리가 사방에 퍼져 있어 땅이 도드라진 자리이다. 1950년 8월 4일 도내 4개 경찰서에 예비 검속된 사람은 820여명이다. 8월 20일(음력 7월 7일) 집단 총살되거나 수장 당했다. 그날은 칠월칠석(七月七夕)이다. 은하수의 양 끝 둑에 살고 있는 견우성(牽牛星)과 직녀성(織女星)이 1년에 한 번 만나는 날이 칠석이다. 너무나 사랑을 속삭이던 두 별은 옥황상제의 노여움으로 1년에 한 번 칠석 전날 밤에 은하수를 건너 만나게 된다. 이 때 까치[작(鵲)]와 까마귀[오(烏)]가 날개를 펴서 다리를 놓아주는데, 이 다리를 오작교(烏鵲橋)라 한다. 그래서 칠석날 아침에 비가 내리면 견우직녀 상봉의 눈물이요, 저녁에 비가 내리면 이별의 눈물이라 한다. ‘만벵디묘역’은 섯알오름에서 학살된 시신을 1956년 3월 30일 수습해 조성한 묘역이다. 한림면·대정면·안덕면 예비검속자는 총 344명이었고 이들 가운데 252명이 군(해병대)에 송치되었다. 유족들이 몰래 모여 칠성판, 광목, 가마니를 준비하고 새벽 2~3시께에 섯알오름으로 트럭을 몰고 가 희생자의 시신을 수습했다. 해병대 제3대대 대원들은 경찰로부터 인계받은 예비검속자들을 섯알오름 탄약고 터로 끌고 가 총살하였다. 총살은 두 차례 이뤄졌다. 모슬포 절간고구마 창고에 갇혀있던 사람들은 오전 5시에, 한림 어업조합 창고에 수감됐던 사람들은 같은 날 오전 2시에 총살됐다. 총살 당일 유가족 들이 몰려들어 시신을 수습하려 했다. 군인들이 제지해 유가족들은 희생자들의 시신을 수습하지 못했다. 만벵디묘역에 묻혀있는 이들은 한림항 어업조합 창고, 무릉지서 창고에 갇혔다가 희생당한 사람들이다. 이 사건의 희생자는 62명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만벵디묘역에는 현재 46위가 안장돼 있다. 만벵디묘역의 터는 유족 중 한 명이 무상으로 내놓았다. 당시 유족들은 머리 모양이나 치아, 썩지 않고 남은 옷, 소지품 등으로 일부의 시신을 구별했다. 나머지 132구는 백조일손지묘에 모셔져 있다. “기다림에 지쳐 살과 뼈는 흙으로 돌아가고 체온은 햇볕에게 보태어 야만의 땅엔 날줄과 씨줄로 곱게 엮은 저토록 고운 벌판인데…” (강덕환 시 ‘만벵디’ 中) 제주로 불어닥친 모진 광풍에 스러진 이들에게 현실이란 어떤 의미였을까. 이는 결국 ‘기다림에 지쳐 돌아간 이들’이 묻힌 땅의 푸르름이 저토록 고와서는 아닐까.(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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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명비

詩(시)로 읽는 4․3(61) 각명비

허유미

내려다보면 읽히지 않고

엎드리면 읽히는 이름들이 있다

동에서 서로 기억해야 할지

땅에서 하늘로 기억해야 할지

기억해두기 전 까마귀 울음과 함께

흩어져버릴 것 같은 이름들이 있다

봄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이름들

새벽이면 젖은 몸으로 다시 돌아와

빈 요 위에 누울 것 같은 이름들

천 개의 손으로 쓰다듬어 읽어야 할 이름들이 있다

읽고 나면 겨울이 온 육신을 누른 듯

뼈마디가 시린데도 양지로 몸을 돌릴 수 없다

물결처럼 끝없이 밀려오는 이름들로

4월 풍경이 휘청거린다 ——————————————————————–

역사 이래로 영웅만을 기념하던 인류는 20세기에 이르러서야 민초들의 역사를 기념하기 시작했다. 4․3평화공원은 4․3사건으로 인한 제주도 민간인 학살과 처절한 삶을 기억하고 추념하며, 화해와 상생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평화 인권기념공원이다. 무엇보다 희생자 이름이 빼곡하게 새겨진 각명비(刻銘碑)와 위패(違牌), 시신을 찾지 못해 묘조차 만들지 못한 행방불명인 표석들이 직접 겪어보지 않은 역사임에도 가슴 찌르는 아픔으로 다가온다. 얼마나 많은 이들이 억울하게 희생되었는지 각명비에 이름이 새겨진 희생자만 무려 1만 4,000여 명에 이르고 행방불명인 표석은 3,700여 개에 이른다. 실제 4·3사건으로 희생된 제주도민은 3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희생자의 이름과 성별, 연령, 사망일시 등이 새겨진 각명비를 천천히 지나다 자신도 모르게 발걸음이 덜컥 멈춰 서는 순간이 있다. ‘ㅇㅇㅇ의 자’라고 적힌 1세의 남자아이. 세상에 나온 지 며칠이나 됐을까. 이름도 채 가질 새 없이 그대로 하늘나라로 떠나버린 그 아이가 너무나 가여워 쉽게 자리를 뜰 수 없었다. 시인 이종형도 그의 시 ‘각명비’ 마지막 연에서 “4ㆍ3 평화공원/ 각명비 위에 내려앉은 산 까마귀 한 마리가/ 검은 부리로 톡톡,/ 그 겨울의 이름들을/ 다시 새기고 있다.”고 읊고 있다.(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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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때로 우리를 토벌했습니까

詩(시)로 읽는 4․3(59)

우리는 때로 우리를 토벌했습니까

문충성

우리는 때로 우리를 토벌했습니까

우리는 때로 우리를 습격했습니까

제주 섬에 산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산 폭도가 되고 빨갱이가 되고

산간 마을들 불탔습니까

그 섬마을 사람들 총에 맞고 죽창에 찔려 죽임을 당했습니까

비록 그 비참한 삶이 지난 세기 1940~50년대뿐이었겠습니까

제주 바다 수평선 건너온 사람들

그 사람들 핏빛 이데올로기들

10대 나의 소년은 낯선 겁에 질려 말조차 잃어버렸습니까

2연대에 내준 아아, 우리 북초등학교

관덕정 근처 칠성통 입구 헌병대 근처

아득히 봉홧불 타오르던 오름들 보입니까 그 처참한 주검들 ——————————————————————– 5․10선거를 반대하는 무장대의 기습으로 시작된 4․3사건은 1954년 9월 21일 주도자들이 진압될 때까지 토벌대에 의하여 양민들이 학살되었다. 1948년 4월 3일 새벽 2시, 한라산에 봉홧불이 피어오르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행정기능이 마비되고 치안 불안상태가 지속되었다. 일본 유학에서 돌아온 청년들은 좌익사상에 물들어 있었다. 그들이 제주도를 해방구로 선언했다. 토벌(討伐) 또는 정벌(征伐, punitive expedition)은 특정 사람 또는 세력에 대한 징벌적 원정 행위이다. 일반적으로 불복종 세력 또는 도덕적 불온세력에 대해 이루어지는 원정의 경우 토벌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대전에 있던 제2연대가 투입된다. 함병선(咸炳善)) 대령이 이끈 제2연대가 1948년 12월 29일 제주도로 이동한다. 무장대는 이덕구(李德九)의 지휘 하에 있었다. 함병선은 무장대를 섬멸하기 위해 1949년 1월 4일부터 항공기와 함정의 지원을 받아 토벌작전을 폈다. 함병선은 갱생원(更生院)을 설치하고 집중적인 선무(宣撫)활동도 벌였다. 1개월 사이에 1,500여 명이 산에서 내려와 갱생원으로 갔다. 2연대는 1949년 1월 13일, 남원면 의귀리에서 공비 30여 명을 사살하는 전과를 올렸다. 제주역사는 국가와 이데올로기 역사 속에 묻혀갔다. 일제강점기, 4·3, 한국전쟁을 거치며 상처와 눈물의 뜻을 캐내야 할 것 같던 땅. 제주섬의 아이가 시인이 되어 노래한다. 죄 없는 민중들, 언제 우리가 그랬냐는 강렬한 톤. 항변하듯, 제주사람들의 상처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되 노골적이지 않다. 1948년 연좌제가 부활했다. 4·3유족들은 연좌제로 무고한 희생이 당대에 그치지 않고 유족에게 대물림됐다. 군·경토벌대에 의해 죽임을 당하거나 사법처리를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연좌제에 의해 감시당하고, 공직 진출, 취직, 승진, 사관학교 등 각종 입학시험과 해외 출입 등에 온갖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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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구

詩(시)로 읽는 4․3(60) 이덕구

김규중

무엇을 보았는가

빨갱이 제주민중은 경계하라고

관덕정 허공에 걸려놓은 모가지야

볼 수 없는 눈동자야

무엇을 보았는가

공포의 그림자 짙게 드리우는

그들의 눈망울을 메마른 땅 위에 스미는

너의 핏방울을 보았는가

가슴팍 주머니에 달랑 꽂혀 있는

숟가락아 무엇을 꿈꾸는가 —————————————————————–

이덕구(李德九)는 남로당제주도지부 군사부장이며 김달삼에 이은 제2대 인민유격대장이다. 조천읍 신촌리에서 태어났다.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의 리쓰메이칸 대학(立命館大學) 경제학부 재학 중 1943년 학병으로 관동군에 입대했다. 1945년 귀향한 뒤 조천중학원에서 역사와 체육을 가르쳤다. 얼굴은 살짝 곰보이며 미남형이다. 늘 목소리가 컸으니 이는 미군정에 의해 구인(拘引)되어 고문을 받을 때 고막이 파열되어 귀가 멀어졌기 때문이다. 김달삼(金達三)이 1948년 8월 21일 황해도 해주에서 열린 남조선인민대표자대회에 참석하러 간 뒤 남로당 제주도위원회 군사부장과 제주도 인민유격대 사령관 직책을 이어받았다. 이덕구가 지휘하는 유격대 주력부대는 토벌대를 포위해 기습 공격하고 제주읍을 급습해 도청을 방화하고 지서를 습격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그러나 토벌대의 대공세 이후 힘을 잃어가고 있었고 무장 대원도 100여 명으로 줄어들어 있었다. 결국 1949년 6월 경찰과 교전을 벌이다 최후를 맞았고 1949년 6월 7일 16시 화북지구 제623고지에서 경찰과 교전하다 사망하였다. 제주경찰서 화북지서 김영주 경사가 지휘하는 경찰부대는 작은가오리 부근 정글 속에서 이덕구 부대와 교전 끝에 이덕구를 사살하는 한편 그의 보신부하까지 체포하였다. 이덕구 일가족 대부분이 희생되었다. 부인 양후상과 다섯 살 아들 이진우, 두 살 딸도 죽었다. 큰형 이호구의 부인과 아들, 딸, 둘째 형 이좌구의 부인과 아들, 사촌 동생 이신구, 이성구 등도 경찰에 의해 죽었다. 당시 그의 나이 29세. 관덕정 앞 제주경찰서 정문 입구에 그의 시신을 걸쳐 세워 전시하였다. 북한최고인민회의의 상임위원회에서는 그에게 국가훈장 3급을 서훈(敍勳)하였다. 북한은 애국열사능(愛國烈士陵)에 그의 묘비를 건립하였다. 이덕구 산전은 사려니 숲길을 통해 찾아들어간다.  그 샛길을 따라가다 만난 표지판, “……. 주민들은 은신하기 좋은 곳을 찾아 헤매다 더욱 산 속 깊이 들어갔으며 이곳 ‘시안모루’, ‘북받친 밭’까지 와서 은신생활을 했었다. 이곳은 피난 주민들이 떠난 1949년 봄 이후에는 무장대 사령부인 이덕구 부대가 잠시 주둔하기도 했었다….”(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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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누구인가

교회는 누구인가 김관후/작가·칼럼니스트 <제주칼럼>2002년의 사스, 2009년의 신종플루, 2012년의 메르스에 이어 2019년의 코로나19까지 바이러스성 전염병은 지속적으로 발병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은 모범적인 코로나 대응국가로 등극했고 충분히 자긍심을 가져도 될 만한 국민성을 보여주었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한국이 시작하여 세계가 따라한 것’이 두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와 ‘진단키트’이다. 드라이브 스루 방식은 신천지 교회에서 슈퍼감염자가 발생한 지 불과 닷새 만에 채택된 것이다. 진단키트는 민간의 여러 업체에 의해 동시다발로 개발되었다. ‘교회(Ecclesia)’라는 말은 ‘불러 모음’을 뜻하며, ‘백성의 집회’를 말한다. 라틴 말 Ecclesia는 그리스 말의 ek-kalein ‘밖으로 부르다’에서 나왔다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초기 공동체는 스스로를 ‘교회’라고 부름으로써 자신들이 그 집회의 계승자임을 자처한다. ‘교회’는 하느님께서 온 세상에서 모으시는 백성이다.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교회는 무엇인가?”라고 묻지 않는다. 오히려 “교회는 누구인가?”, “누가 교회인가?”라고 묻는다. 또 그렇게 물어야 한다. 교회를 더 이상 교의적이고 비인격적인 제도로만 이해하지 않겠다는 진지하고도 비장한 의도이다. 우리가 “하느님은 무엇인가?”라고 묻지 않고 “하느님은 누구인가?”라고 묻는 것과도 같다. 교회는 살아 있다. 교회는 인격이며 너와 나이고 바로 우리 자신이다. 일요일이 가까워지면 긴장감이 높아지는 곳이 바로 교회다. 주일예배는 정말 어떤 상황에서도 양보할 수 없는 문제인가. 일시적 예배 금지는 정말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고 더 나아가 종교를 탄압하는 일일까.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성경 구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정부는 종교 모임 자제 요청을 해왔다. 그러나 일부 개신교는 정부 요청에도 주일 예배를 강행했다. 때문에 사회의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천주교나 불교는 솔선수범해서 미사와 법회를 중단하고 또 불교계는 부처님 오신 날 행사도 연기하였다. 유독 일부 개신교 교회들이 예배를 강행하였다. 한국 교회는 건물 안으로 보이게 하는 예배 중심으로 성장했다. 한국교회는 교회를 건물로 본다. 원래 교회라고 하는 것은 건물이 아니고 사람이 아닌가. 우리가 현재 드리는 예배는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하고 나서 생겨났다. 성경에서는 어디에도 일요일 오전에 특정한 장소에 모여서 예배를 드리라고 하는 구절이 없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자연스럽게 일요일 날 모임을 가졌는데 그때 지역에 흩어진 성도들이 집집마다 모였던 작은 모임이 바로 교회이다. 일부 교회가 집단 예배를 강행해 사회 불안을 조성하는 것은 종교의 공공성을 망각한 우리의 수치이다. 밀접 접촉으로 인해 생길 전염 가능성이 큰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 권고와 행정명령이 교회와 종교 탄압이라는 주장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 한국 교회는 생명 존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가톨릭은 대개 ‘가톨릭교회’, ‘천주교회’가 공식 명칭인데, 이는 눈에 보이는 공간의 개념인 성당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믿음을 가진 신앙 공동체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다만 가톨릭 내에서도 성당이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교회를 사용하기도 하니, 교회를 장소적 개념으로 사용해도 틀린 것은 아닌 것 같다. 종교의 자유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어느 종교든지 신앙을 가질 수 있고 각기 신앙 가지는 걸 강제하지 말라는 것이다. 강제로 믿게 하는 게 종교 자유의 침해이다.  코로나19 위기는 그게 아니다.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가기 위해서 안전을 지켜가기 위해서 집단감염을 막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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섯알오름의 봄

詩(시)로 읽는 4․3(58)

섯알오름의 봄

이애자

이념의 리트머스에 산이 온통 붉더라네

적엽을 털어내던 섯알오름 등 굽은 해송

반사적 과민반응이 내게 일침을 놓네

사삼사삼 사상사상 말꼬리가 잡혔는지

희뜩 뒤집힌 눈알로 천계를 구르다

빈 하늘 손도장 찍고 위령탑에 걸린 낮달

푸르르 칠색 춤사위 불귀의 객 달래네

저 장끼 박수무당 목울대가 붓도록

비문에 파묻은 혼백 꺼-억 꺼-억 부르네

유채꽃 송이마다 부싯돌을 그으며

알뜨르 활주로에 유도등 켜는 햇살

사월의 탑승객처럼 학살터에도 봄이 드네 —————————————————————————————————– 대정읍 상모리에 자리한 송오름[송악산] 북쪽에 알 오름 세 개가 동서로 뻗어있다. 동쪽 것을 동알오름, 서쪽 것을 섯알오름, 가운데 것을 셋알오름이라 한다. 한자로 쓸 때는 각각 동란봉(東卵峯)·중란봉(中卵峯)·서란봉(西卵峯)으로 썼다. 섯알오름 꼭대기에는 일제 강점기에 설치한 고사포 진지가 있고, 그 남쪽 기슭에는 학살터가 있다. 섯알오름 서쪽에는 일제 강점기에 이용했던 비행장터가 있고, 일제가 파서 이용했던 벙커(bunker)가 있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정부당국에서는 전국적으로 보도연맹원을 체포 구금했다. 이때 제주지구 계엄당국에서도 820명의 주민을 검속했다. 당시 모슬포 경찰서 관내 한림·한경·대정·안덕 등지에서도 374명이 검속됐는데, 이들 중 149명을 대정읍 상모리 절간 고구마 창고에 수감하였다가 1950년 8월 20일[음력 7월 7일] 새벽 4~5시경 집단학살하였다. 이보다 앞서 이날 새벽 2시경 한림지서에 검속되었던 63명도 계엄당국에 의해 집단총살 당하였다. 섯알오름 학살터는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기 때문에 암매장 구덩이도 두 개가 만들어졌다. 우선 학살 당일 소문을 들은 유족 300여명이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학살현장에 모여들어 27구 정도의 유해를 구덩이 밖으로 인양하여 수습하던 중 군 당국의 무력저지 때문에 꺼내 놓은 시신마저 다시 구덩이에 놓은 채 수습을 포기해야 했다. 6년여가 지난 1956년 3월 30일 당시 한림지서에 수감되었다가 희생된 63구의 시신이 유족들에 의해 수습되어 한림면 금악리 공동장지에 안장했다. 이 소문을 들은 모슬포지서 수감 희생자 유족들이 1956년 4월 28일 시신수습을 시도했으나 또 다시 군의 저지로 무산됐다. 하지만 유족들의 요구로 시신발굴허가를 받았고, 1956년 5월 18일 발굴을 통해 149구의 시신을 수습했다. 이중 식별이 가능한 17구의 시신을 제외한 132구는 백조일손 묘역에 안장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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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섬, 동백꽃, 지다

詩(시)로 읽는 4․3(57)

제주섬, 동백꽃, 지다

변종태

어머니는 뒤뜰의 동백나무를 잘라버렸습니다

젊은 나이에 뎅겅 죽어버린 아버지 생각에

동백꽃보다 붉은 눈물을 흘리며

동백나무의 등걸을 자르셨지요

계절은 빠르게 봄을 횡단(橫斷)하는데,

끊임없이 꽃을 떨구는 동백,

붉은 눈물을 떨구는 어머니, 동백꽃

목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먼 산 이마가 아직 허연데

망나니의 칼끝에 떨어지던 목숨,

꼭 그 빛으로 떨어져 내리던,

붉은 눈물, 붉은 슬픔을

붐이었습니다, 분명히

떨어진 동백 위로

더 붉은 동백꽃이 떨어져 내리고 있었습니다

어머니의 심장 위로 덜커덕,

쓰린 바람이 훑고 지나갑니다

먼저 떨어진 동백꽃 위로

더 붉은 동백이 몸을 날렸습니다

봄이었고요

아직도 한라산 자락에 잔설(殘雪)이 남은 4월이었고요

—————————————————————— 미군정 관계자들은 제주섬을 ‘제2의 모스크바’, ‘빨치산의 섬’이라 칭하였고 무장봉기 가담자들을 ‘산사람’, ‘폭도’, ‘무장공비’, ‘적구(赤狗 붉은 개)’라고 불렀다. 초대 주한미군 고문단 단장이었던 로버츠(William L. Roberts) 준장은 서슴없이 ‘미국식 빨갱이 토벌전’을 명령하였다. 군정장관 딘(William F. Dean) 소장은 ‘살해 방화는 외지에서 온 공산당원의 소행’이라는 선전하였다. 한라산을 오르는 붉은 꽃은 붉은 열매를 남기고 떨어지고, 붉은 꽃을 따라 산으로 오른 푸른 잎은 붉은 잎이 되어 산을 내려온다. 새들이 붉은 열매를 물고 날다가 붉은 빛이 산의 피울음인 것을 안다. 산은 모두가 붉은 꽃이다. 일경(日警)은 독립운동가들 이름에 빨간 점을 찍어 놓고 ‘아카’라고 불렀다. ‘아카(あか)’는 빨갛다는 의미이다. 독립투사들도 ‘아카’ 빨갱이들이었다. 아카와 빨갱이는 둘 다 사람의 속성을 ‘빨강(赤)’이라는 색깔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빨치산은 1946년부터 시작되었다. 친일경찰의 악행과 각종 사회문제 때문에 대구에서 시작된 10월 인민항쟁은 전국을 휩쓸었다. 탄압에 맞서서 자신을 지키기 위한 조직이 ‘야산대(野山隊)’라는 이름으로 조직되었다. 빨갱이는 단순히 공산주의자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미군정과 친일파 반대, 이승만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에 씌우는 주술로 쓰였다. 친일파 청산을 거론해도, 외세 배격을 주장해도 ‘빨갱이’라는 굴레가 씌워져 탄압받고 죽임을 당하였다.(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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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숯가마

詩(시)로 읽는 4․3(56) 오래된 숯가마

홍성운

참나무 한 단쯤은 등짐 지고 넘었을 거다

관음사 산길을 따라 몇 리를 가다보면

숲 그늘 아늑한 곳에

부려놓은 숯가마 하나

못 다한 이야기가 여태 남았는지

말문을 열어둔 채 가을하늘을 바라본다

숯쟁이 거무데데한 얼굴

얼핏 설핏 떠오른다

큰오색딱따구리 둥지 치는 소리야

적막강산 이 산중을 외려 위무하지만

무자년 터진 소문에

발길 모두 끊겼느니

시월상달 한라산 단풍은 그때 화기로 타는 거다

누군가를 뜨겁게 했던 내 기억은 아득하여도

한 시절 사리 머금은

그 잉걸불 오늘도 탄다 ——————————————————————————————————- 세월의 침식 작용으로 인해 그 원형이 많이 훼손됐겠지만 숲 그늘은 그 상흔을 보듬어준다. 섬 사내의 거무데데한 얼굴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가 없을진대, 시월상달 한라산의 단풍은 무자년의 화기가 남아 아직도 잉걸불로 타고 있다. 그 단풍을 보면서 시적 화자는 “누군가를 뜨겁게 했던” 기억으로 그의 얼굴에 홍조가 일고 있음을 어렵잖게 읽어낼 수 있다. 결국 이 작품은 선경후정(先景後情)의 바탕에 4․3이라는 서사가 가미되어 탄생했으며, 크게 외치지는 않지만 서경․서정․서사가 세 축을 이루는 시인의 시세계에 근접했다고 말할 수 있다. “섬에 산다는 건 절반은 기다림”이라는 고백에 싱숭생숭 꽃이 핀다. “가슴에 외등을 단 섬 사내의 고집”처럼 특유의 바람과 설렘으로 난만한 제주. 시인은 그런 곳곳의 꽃과 풀과 나무의 사생활을 캐며 섬의 일생을 필사하는 중이다. 올레, 한담, 부록마을 같은 제주살이의 안팎도 살뜰히 옮겨 적고 있다. 그가 읽는 섬그늘은 깊고 푸르고 정겹고 따뜻하다. ‘무자년’의 숯가마도 그렇게 제주만의 역사를 다시 쓰는 숯가마로 거듭나고 있다. 오래된 등대 ‘도대불’과 돌아서면 솟아나는 ‘몰래물’로 삶의 목을 축이며 가는 시인의 웃음 실린 눈초리에 오늘도 제주가 다습게 실린다.(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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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중서신’

‘옥중서신’

한국의 메이저신문 중 하나는 “미친 자에게 운전대를 맡길 수 없다”는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를 말을 인용하여 보수단체의 광고를 연일 내보낸다. 그 광고를 유심히 본 독자는 “참으로 인용이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되었다”고 투덜거릴 수 있겠다.
‘옥중서신(Captivity Epistles)’으로 유명한 사람은 독일의 사제였던 디트리히 본회퍼이다. 그는 반나치 지하조직을 결성하여 히틀러 암살을 도모하였다. 그렇지만 게슈타포에 체포되어 결국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옥중서신’은 바로 본회퍼가 당국에 체포되어 처형되기까지의 투옥시절에 쓴 신앙고백적인 편지의 모음이다.
얼마 전 우리 역사에 옥중서신이 또 하나 추가되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측근 변호인을 통해 흘려보낸 글이다. 총선을 앞두고 보수 세력의 일대 결집을 호소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처음 탄핵된 대통령으로서 스스로에 대한 성찰 대신, 현실 정치인으로서 잔광(殘光)을 뿌리면서 훗날을 기약하는 정치 행위를 재개한 것이다.
그렇지만 박근혜의 ‘옥중서신’은 사람들을 참으로 불편하게 만들었다. 서신에서 총선을 앞두고 보수야권의 단일대오를 촉구하였다. 감옥에서까지 총선 지침을 내리고 적극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다름없었다.
본회퍼와 박근혜의 ‘옥중서신’은 그 결이 처음부터 달랐다. 본회퍼가 바라본 당시의 독일 상황은 어떠했는가? 마치 어떤 미친 사람이 대로로 차를 몰고 간다면 나는 목사로서 그 미친 차량에 사고를 당한 사람의 장례나 치러주고 그 가족들을 위로나 해주는 것으로 만족하겠는가? 만일 내가 그 현장을 목격했다면 그 미친 사람으로 부터 핸들을 잡지 못하도록 해야 하지 않겠는가? 라고 말을 하고 있다.
박근혜의 메시지는 태극기세력을 향해 야당을 중심으로 단결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읽힌다. 결국 이 세력, 저 세력을 다 합쳐 ‘도로 친박당’ ‘도로 새누리당’으로 돌아가라는 것이다. 그냥 한풀이로 생각하고 넘어가기엔 기가 막힌 망동(妄動)이요, 아직도 자신이 감옥에 왜 갇혀 있는지 모르는 한심한 작태다. 국정농단에 이어 또 새로운 국기문란 행위이다.
우리 현대사에서도 김대중의 옥중서신과 김지하나 김남주의 옥중시(詩)는 감옥보다 더 어두운 시대를 살아갔던 이들에게 역설적 광휘를 선사해준 사례들이다. 김남주는 1979년 남민전사건으로 15년 형을 선고받고 투옥되어 만 10년 만에 풀려나온 ‘옥중시인’의 대명사다.
옥중서신의 역사를 위해서라도 우리는 한 번쯤 물어야 한다. 박근혜는 정의로운 싸움을 하다가 옥에 갇혔는가? 박근혜는 부당하게 박해받는 저항 인사인가? 어쨌든 옥중서신의 역사는 오명 하나를 기록하게 되었다. 박근혜의 옥중서신은 정의로운 약자도 아니고 탄압받는 소수자도 아닌, 스스로 탄핵을 불러온 실패한 정치인이 다시 지지세력 결집을 유도한 정치적 포고문이기 때문이다. 박근혜는 왜 갇혔던가?
본회퍼는 나치스에 저항하고 히틀러 암살 계획을 세웠다가 체포되어 사형당한 분이다. 당시 독일은 히틀러를 옹호하는 교회와 하느님 중심을 부르짖은 교회로 분열되어 있었다. 본회퍼는 후자인 ‘고백교회’를 대표하는 신학자로서 신앙의 양심을 지켜 스위스 국경을 넘는 많은 유대인에게 도움을 주었고, 2차대전의 참상과 독일 교회의 현실을 알리는 운동을 지속했다.
일련의 저항, 체포, 죽음의 과정에서 본회퍼는 자신의 생각을 ‘옥중서신’의 형태로 남겨두었는데, 인간의 한계가 곧 신(神)의 역사 가능성을 열어준다는 믿음으로 불의에 저항했던 그는 종전을 불과 몇 달 앞두고 눈을 감았다. 그의 죽음을 통해 사람들은 본회퍼의 길이 ‘옥중서신’에 적힌 대로 “낮아짐의 길이요, 고난의 길이기는 하지만 사랑과 용서의 길”이었음을 깊은 감동으로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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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모른다고 한다

詩(시)로 읽는 4․3(55)

나는 모른다고 한다
한기팔

나는 모른다고 한다
모른다고 모른다고 한다
바람 앞에서
모른다고 하고
풀잎 소리에도 모른다고 한다

그 난리 통에
나는 열 살 박이 소년(小年)
산사람들이 내려와
반장집이 어디냐 구장(區長)집이 어디냐 물으면
모른다고 하고
토벌대(討伐隊)가 와서
이 동네에는 산으로 산 사람이 없느냐고 물으면
모른다 모른다고 했다.
——————————————————————-
「나는 모른다고 한다」에 등장하는 자전적 화자는 ‘열 살 박이 소년’이다. 제주4․3의 난리 통에 무력한 소년은 어떤 질문을 받더라도 다만 모른다고 대답했을 뿐이다. 납득할 수 없는 4․3의 폭거는 소년을 점점 그 현실로부터 도망치게 만들었다. 소년은 생존하기 위해 회피의 방식을 터득하게 된다. 부당한 사회적 원인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고통을 느끼지만, 이 상황을 개인이나 집단의 힘으로 개선할 가능성이 없을 때 ‘한의 정서’가 나타난다. 이렇게 작품 속 어린 화자의 트라우마는 ‘한(恨)’의 성격을 띤다. 비록 개인에게서 발현된다 할지라도 그것은 이미 집단적 차원의 폭력이자 트라우마라는 양면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 희생양으로 등장하는 자전적 화자가 ‘열 살 박이 소년’이라는 데서, 그 비극은 독자들에게 더욱 무겁게 깊게 다가간다. 항가불능의 집단적 폭거는 도저히 종식시키거나 개선할 수 없는 성격의 것이다. 이로 인해 어린 화자는 ‘모른다’라는 회피의 방식으로 그 상황을 견뎌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니코스 카잔자키스의 < 그리스인 조르바>에서 조국을 위해 불가리아로 쳐들어가 무고한 민간인을 처참하게 학살한 조르바는 오그레에게 말한다. “조국이 어디든 우리 모두는 한 형제예요. 조국이 있는 한 인간은 짐승신세를 면하지 못합니다.” 조국의 이름으로 전쟁에 가담해 적국의 시민을 학살한 조르바의 깨달음은 뒤늦은 것이었으나 통렬하기 그지없다. 모든 인간은 조국보다 우선한다. 조국이 내세우며 민간인 학살을 강제하는 정부와 권력자는 죄악이다. 4.3은 겨우 시작일 뿐이다. 일제강점기와 전쟁과 민주화운동을 지나면서 국민을 향해 수없이 자행된 국가폭력들에 대한 사과는 시작도 되지 않았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제대로 된’ 사법부의 사과도, 경찰의 사과도, 군대의 사과도, 국가의 사과도 받아본 적이 없다. 그들에게 끌려가고, 그들에게 죽어간 사람은 그렇게나 많았는데도. 책임은 넓게, 사죄는 깊게. 그 후 용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는-결국 우리의 화두로 다시 돌아오게 되리라. 국가폭력에 희생된 모든 영령의 명복을 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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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진목

詩(시)로 읽는 4․3(54)

터진목
장영춘

세상 뜬 어느 사내
회오리바람 몰고 온
닿을 듯 닿지 못한 젖은 손을 내밀며
터진목 붉은 발자국 모래알을 날린다

만선의 꿈을 한번
이룬 적 있었는가

겨우내 모래톱에 새겨 넣은 불립문자
오늘은 누구의 죄를 단죄하려 드는가
—————————————————————————————————–
터진목은 성산 앞바다 광치기 해변을 말한다. 산리는 본섬에 딸린 작은 섬이었다. 고립된 것은 아니고 썰물 때 드러나는 모래톱이 본섬을 이어줬다. 이 ‘터진 길목(터진목)’을 따라 사람들이 왕래했다. 성산리는 4·3사건 발발 초기에 무장대가 한차례 경찰지서를 습격했지만 인명피해는 없었다. 서북청년단으로 구성된 특별중대가 주둔하면서 죽음과 통곡의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서북청년단은 광복이후 월남한 사람들이 만든 평남·함북·함남·황해청년회 등 이북 출신 청년단체가 통합해 1946년 서울에서 결성된 반공우익 집단이다. 서청제주지부(단장 김재능)는 1947년 조직됐다. 이들에 의해 자행된 무자비한 테러행위는 제주도민의 감정을 자극해 4·3 발발의 한 원인이 되기도 했다. 서청특별중대는 성산초등학교를 접수해 1년간 주둔했다. 이들은 군복만 입었을 뿐 명찰과 계급장도 없었다. 군번이 없었고 군적에도 이름이 등재되지 않은 ‘군인 아닌 군인’이었다. 학교 건물에서 숙식하던 이들은 학교 옆 감자 창고에 주민들을 붙잡아 온 후 취조를 했다. 서청 특별중대의 존재는 성산면·구좌면 주민들에겐 악몽이었다. 이들은 주민들을 혹독하게 고문하다 대부분 총살했는데 그 장소가 성산리의 ‘터진목’과 ‘우뭇개동산’이었다. 온평리, 난산리, 수산리, 고성리 등 4·3 당시 희생된 성산면 관내 주민 대부분이 이곳 터진목에서 희생됐다. 이외에도 구좌면 세화, 하도, 종달리 등에서도 붙잡혀 온 주민들이 이곳에서 희생된 경우가 많았다. 현재 터진목 초입에는 성산읍4·3희생자 유족회가 2010년 11월 5일에 세운 위령비가 자리하고 있다. 이 위령비에는 추모글과 함께 성산면4·3희생자 467위의 이름이 마을별로 새겨져 있다. 한편 이곳에는 2008년 프랑스의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르 클레지오(Jean Marie Gustave Le Clezio)의 ‘제주기행문’ 일부가 새겨진 빗돌이 자리해 ‘어떻게 이 아름다운 곳이 학살터로 변했는지?’ 그 연유를 우리에게 묻고 있다. (김관후 작가․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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